현명하게 살기/공무원

9급교육행정직 시험과목 및 시험전략

레나따's Story 2014. 8. 19. 23:10

 

 

 

 

 

9급교육행정직 시험과목 및 시험전략

 

 

 

교육행정직은 안행부에서 주관하는 국가직과 각 지방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지방직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국가직 교육행정직의 경우 교육부 산하의 기관, 국립대학교 대학본부 총무과, 교육원 등에서 근무를 하게되며

지방직의 경우에는 각 시,도 교육청이나 국공립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행정실에 배속받아 근무를 하게 됩니다.

 

다른 직렬에 비해 비교적 근무시간이 적고 출장이 거의 없어 특히 여성 수험생들에게 인기 있는 직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지방직의 경우 과거에는 일반행정직을 준비중인 수험생이 교육행정직에 유입이 되면서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나,

2013년도 부터 지방직시험과 같은 날짜에 시험이 치뤄져 교육행정직만을 목표로 공부해 온 수험생들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교육행정직의 인기는 좋아서 경쟁률은 높으며, 합격점수 또한 최고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교육행정직 시험과목

 

필수 : 국어, 영어, 한국사

선택 : 교육학개론,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 사회, 과학, 수학 중 택2

 

 

 

# 교육행정직 시험전략

 

국가직의 경우 필수과목인 국어, 영어, 한국사 문제는 일반행정직과 동일한 문제로 시험을 치르게 되나,

지방직의 경우에는 별도의 문제를 출제하여 시험을 치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직과 지방직의 문제 성향을 잘 파악하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방직 국어시험의 경우 비교적 지문의 길이가 길고 문학에 관련된 문제가 많이 출제되는 것이 특징이므로

문학에 중점을 두고 긴 지문에 익숙하도록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의 경우에는 문법의 비중이 낮고 상대적으로 독해부분의 문제가 많이 출제되는 경향이 있으니 다양한 독해연습을 통해 실전 감각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필수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선택과목은 최단시간에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한데

과목별로 장단점이 있으니 잘 생각하여 선택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학개론을 선택하는 경우 면접에서는 유리할 수 있으나 전공자들과 경쟁하게 될 경우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기존부터 있었던 행정학개론이나 행정법총론을 선택할 경우에는 기출문제가 많아 유형을 파악하기 쉽고 충분한 훈련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고교이수과목인 사회, 과학, 수학을 선택할 경우에는 다른 직렬과 교차응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교육행정직처럼 지방직과 동일한 날짜에 시험을 치르는 경우에는 다른 직렬의 지방직 시험에 교차응시가 불가능하므로, 처음 직렬을 선택할 때 보다 신중하게 생각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또한 어떤 과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응시할 수 있는 직렬이 결정되므로 공무원시험을 준비한다면 처음부터 확실한 목표를 갖고 계획을 세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무원 시험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경쟁률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철저하게 준비하여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9급교육행정직 상세안내 및 시험자료 신청하기[링크] - 무료이니 부담없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