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살기/건강한 먹거리

혈액을 맑게 - 양파 장아찌

레나따's Story 2013. 3. 31. 22:19

 

 

 

몸에 좋은 양파 장아찌

 

혈관에  지방이 들러붙어 혈관이 탄력을 잃고 좁아지게 되는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관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가운데 양파는 콜레스테롤이 활성산소에 의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여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파의 매운 성분이 발암물질을 억제한다는 연구보고가 발표되면서 항암식품으로도 각광받게 되었지요.

 

특히 아플라톡신과 니트로소아민 등의 발암물질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플라톡신은 간암의 원인이 되는 매우 강력한 물질로, 견과류에 피는 곰팡이의 일종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양파는 감기예방에도 효과가 좋은 식품으로 자주 섭취를 해주면 좋으나,

특유의 향과 매운맛으로 인해 그냥 먹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럴때 손쉽고 간단하면서 먹기에도 부담없는 양파 장아찌로 밑반찬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양파 장아찌 만들기

 

재료 : 양파, 홍고추, 간장, 식초, 소금, 설탕

 

① 양파 10개를 기준으로 간장 1컵, 식초4컵, 설탕1컵, 소금 반컵을 함께 넣고 끓여서 식혀둡니다.

(개인의 취향에 맞도록 물을 넣어 간을 맞추도록 합니다.

이때, 간장을 빼고 하면 하얗고 말간 장아찌를 만들 수 있습니다.)

 

② 깨끗하게 씻은 양파 10개와 홍고추 3개를 유리병에 넣고 미리 만들어 두었던 간장 식초를 재료가 잠길 정도로 붓고 뚜껑을 덮어서 그늘진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장아찌용 양파는 작은 것이 좋은데, 너무 크다면 반으로 쪼개어 담는 것도 좋습니다.)

 

③ 보통 일주일 정도 지나면 먹어도 되는데, 먹기 전에 국물을 따라내어 끓인 후 식혀서 다시 붓는 것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